본문 바로가기
2퍼센트의 지식 뽐내기

한글, 엑셀, 워드 등 프로그램에서 문자표(단위기호 등) 입력하는 법

by 흑화한햄스터이올시다 2021. 12. 6.
반응형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문자표를 입력해야하는 순간들이 옵니다.
한글, 엑셀, 워드 등등... 뭐 이런 포스팅 게시글에서도 마찬가지네요.

 

1. 한글에서 문자표 입력하기

한글은 문자표를 입력하기 위해서 아시다시피 Ctrl+F10을 누르면 됩니다.

아니면 입력탭의 문자표를 누르셔도 됩니다


한글의 다양한 단축키 및 기능을 좀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12.03 - [2퍼센트의 지식 뽐내기] - 의외로 잘 모르는 한글문서 유용한 기능(단축키) BEST 5

 

의외로 잘 모르는 한글문서 유용한 기능(단축키) BEST 5

부제 : 수십페이지에 달하는 한글문서를 작업한다면 무조건 알아야하는 기능 5개 한국인이라면 워드보다는 한글문서를 작업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론 엑셀도 만만찮게 많이 쓰고... 워드도

hamster2dark.tistory.com

한글의 문자표를 좀더 들여다볼까요

한글 사용자 문자표

4개의 탭이 있습니다. 사용자 문자표, 유니코드 문자표, 한글 문자표, 완성형 문자표.
솔직히 앞에서 두 개 정도만 쓸모있고 거의 '사용자 문자표'에서 웬만한 건 다 입력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ㅁ+한자" 했을 때 나오는 각종 문자표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 게시글 쓸 때도 "ㅁ+한자" 자주 이용합니다. "↓" 특히 요거 쓸 때...ㅋㅋ

뭐 엑셀이나 워드에서 문자표 입력할 때는 한글에서 입력한 문자표를 복붙해서 가져와도 되고요.
아니면 인터넷 검색해서 드래그 해서 가져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단위기호가 한글 문자표에서 어디있는지 봐볼까요

'사용자 문자표' - '단위기호' 에서 원하시는 거 누르신 다음 '넣기' 버튼 눌러주시면 입력되어있습니다.


↓한글의 문자표 입력에서 원하는 문자의 위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게시글 참고!↓

2021.12.13 - [2퍼센트의 지식 뽐내기] - 한글 문자표(기호 등) 위치 알아보기(with 문자 여러개 동시 입력하는 법)

 

한글 문자표(기호 등) 위치 알아보기(with 문자 여러개 동시 입력하는 법)

한글 문서에서 자주 사용하는 "Ctrl+F10" 문자표 입력창 단축키죠. 문자표 창을 띄워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각종 문자들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자표 입력 창을 좀 더 자세히 봅시다.

hamster2dark.tistory.com


2. 엑셀에서 기호(문자표) 입력하기

엑셀 '삽입'-'기호'

엑셀에서는 '삽입' 탭에서 '기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맨 오른쪽에 있네요.)

엑셀 '기호'

기호에 다양한 문자표들이 있습니다. 스크롤 쭉 내리면 '하위 집합'이 계속 바뀝니다.

엑셀 '수식'

단위기호는 '기호'에 딱히 없네요. 그러면 기호 왼쪽의 '수식'에서 입력하시면 돼요.
근데 수식은 엑셀 셀 내 글자로 안 들어가고 드래그 가능한 네모 칸(개체) 안에 입력되긴 합니다...;; 
그래서 한글문서나 인터넷에서 문자표 드래그해서 붙여넣는게 젤 나을거 같아요.

 

반응형

 

3. 워드에서 문자표(기호) 입력하기

워드 - 삽입 - 기호

워드는 엑셀과 마찬가지로 삽입-기호 에서 기호를 입력할 수 있네요.
근데 역시 그 내용도 마찬가지라... 단위기호는 수식을 통해 입력하거나 한글문서나 인터넷에서 복사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확실히 한글이 문자표의 다양성이 많아서 유용합니다.

 

주의!

한글문서 문자표입력에서 단위기호를 입력하던 중... 단위기호 ℃(도씨)가 없는 것

한글  ℃ 기호

찾아보니 기호1에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