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퍼센트의 지식 뽐내기

네이버 선물하기 받는사람(카카오톡 친구)에게 알려주기 안 됨 해결(다시 알려주기 하는 법)

by 흑화한햄스터이올시다 2021. 12. 22.
반응형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시작으로 네이버 또한 친구에게 선물하기 기능을 시작하여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 네이버 선물하기 공식 설명 글 ↓

https://campaign.naver.com/naverdetails/gift/

 

네이버 활용백서 > 선물하기

찐 선물, 네이버 선물하기! 이제 선물도 네이버에서 하세요.

campaign.naver.com

 

네이버 선물하기는 네이버 페이랑 아주 관련이 많다. 왜냐하면 네이버 페이로 결제해야 하니까..

↓ 네이버에서 구매한 물건 선물하기 뿐만 아니라 네이버 페이 포인트까지 선물할 수 있나 보다...↓

https://campaign.naver.com/event/pointgift_howto

 

내 포인트를 선물해 보세요!

내가 가진 네이버페이 포인트 선물 가능

campaign.naver.com

근데 말이 네이버 페이 '포인트'지 거의 현금과 다를 바가 없다.
애초에 네이버에 돈 충전하면 '포인트'로 바뀌는 데다가 다시 환불(내 계좌로 돌려놓기)하는 것도 꽤 귀찮은 걸로 안다. 
(그러니까 네이버에 돈 넣으면 다시 돌려받기에 귀찮은 절차들이 기다린다는 것... 그래서 자동충전시키려고 애쓰나.)

아무튼

보통 나는 카카오 선물하기를 즐겨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친구 생일을 카톡으로 확인하고 바로 선물하기 보내는 게 간단하니까.

하지만 카카오 선물하기는 선물 판매의 폭이 좁기 때문에 훨씬 넓은 네이버 쇼핑에서 찾아보았다.
정말 열심히 뒤적뒤적하여 발견하였고
옛날 같았으면 친구에게 집 주소를 물어보았겠지만...

'선물하기'가 있길래 선물하기를 선택했다.

주문 결과

빨간색 박스 안에 들어간 내용을 위에서부터 보면
선물하기, 결제 완료, 선물 받은 사람 : 친구 이름(카카오톡 친구)님 
으로 되어있다.

참고로 '친구 이름'은 내가 직접 기입한 이름이 들어가 있고...
따로 카톡 친구에서 친구에게 보내는 링크(또는 버튼)가 뜰 줄 알았는데 뜨지 않았다.
그냥 친구 이름만 적었고 결제했더니 끝.

매우 당황했다. 아니 내 친구 이름과 그게 카톡 친구라는 것만 보고 어떻게 내 친구한테 선물을 보낸다는 거지?
차후에 뭐 링크가 뜨든 연락처 기입이 뜨든 해야 하는 거 아냐??? 어이가 없었다.
내가 카톡에서 페이지를 열어서 그 과정이 애초에 생략된 거야???
바로 네이버 선물하기 고객센터를 확인하러 갔다.

네이버 고객센터 선물하기

https://m.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View.help?contentsNo=6530&lang=ko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m.help.naver.com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다. (고객센터 발췌)

- 선물하기 [쇼핑]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하고, [디지털콘텐츠]는 모바일,PC 모두 가능합니다.

- [쇼핑] 상품은 네이버 아이디/휴대폰번호를 몰라도 카카오톡으로 선물할 수 있습니다. 

받는사람의 실명을 입력하고 결제한 후에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기'를 클릭해 주세요.

 

 

아이디, 휴대폰 번호 몰라도 카카오톡으로 선물할 수 있다고.
받는사람 실명(나는 실명이긴 했지만 성을 안 넣었어..) 입력후 결제 후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기' 클릭하라는데...
아니!!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기' 버튼이 있어야 클릭을 하지, 대체 어딨다고?? (결제도 해부렀구만!!)
선물하기 관련 포스팅 보니까, 결제하고나면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기' 버튼이 바로 뜬다는데
나만 없어.. 나만 없었다고... (또 다크모드 때문에 가려졌던거냐?)
 

네이버 페이 선물하기 결제완료 메시지

네이퍼 페이 톡톡에서 보내준 결제 완료 메시지에도 
받는 사람한테 별도 안내된다고만 적혀 있고 카톡으로 알려주기 버튼 따위는 발견할 수 없었다.

애초에 버튼이 나오지도 않고... 설령 못 보고 지나쳤어도 다시 누르는 버튼이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관련 Q&A는 존재하지도 않아... 네이버 고객센터는 자동 응답하는 챗봇만 상주하고 ㅡㅡ

...

이 글 쓰다가 고객센터 다시 찾아봤는데 '선물하기'말고 '선물 보내기'에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https://m.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View.help?contentsNo=7553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m.help.naver.com

선물 보내기 고객센터

웃긴 게 나는 취소할 내역도 없더라. 왜냐하면 애초에 친구 정보가 들어가질 않았으니까... (허허..)

아무튼 '네이버페이 홈> 선물함> 보낸선물' 쪽으로 들어가면 되는 것이었다. 선물함...이란게 있었던 것이다.

https://m.help.naver.com/support/search/searchAll.help?searchText=%EB%84%A4%EC%9D%B4%EB%B2%84%20%EC%84%A0%EB%AC%BC%ED%95%98%EA%B8%B0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m.help.naver.com

허탈하다. PC로 검색하면 이렇게 빨리 찾을 정보를 네이버 검색하고 고객센터 전화(네이버는 전화 문의 애초에 안되더라. 메일 문의함->당연히 실시간으로 안 옴)하고 판매자 문의(전화 3번이나 해서 받음..)하고 해결하려고 이곳저곳을 다 들쑤시니까 겁나 지쳤다.

나는 왜 네이버 페이 (모바일)에서 뒤적거리면서... 애초에 '선물함'이 있는지도 몰랐고..

 

반응형

 

아무튼 지금이야 고객센터에서 관련 내용을 찾았지만

당시 나는 2시간을 허비하면서 결국 우연하게 선물함을 들어가게 됐다.

헤매다 발견하게된 선물 축하 메시지 내용과 선물함 가기 버튼

친구에게 알려주기를 눌렀을 수도 있겠지만
"선물함 가기"가 눈에 띄었기 때문에 (선물함??? 뭐야!? 싶은 마음이었다) 이걸 눌렀다.

다시 알려주기 버튼

다시 알려주기 버튼을 발견했다...

아니...'친구의 확인을 기다리는 선물'이라고 했지만..

친구에게 확인 메시지도 안 보내줘 놓고... 뭔...ㅋㅋ

 

혹시!!!! 내가 보내 놓고도 몰랐을까 친구한테 당연히 물어봤는데 메시지 안 왔다고 했었다.

아무튼, 저거를 통해 친구(카카오톡 친구)한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었고 친구는 나에게 답장을 보내주었다.

아마 수신인은 주소도 입력하고 뭐 했을듯하지만.

이로써 배송도 시작됐고... 난 걱정과 불안을 덜었다.

다음부터는 선물하기 해도 헤매지 않고 잘 해낼 거 같지만

전화 계속 시도하고 고객센터 뒤적거리고 했던 그 수고스러움이 너무 고통스러웠어서...

당분간 다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써야겠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선물하기와 카카오 선물하기를 비교하며 끝내겠다...

네이버 선물하기 장점

- 네이버 페이 포인트 적립으로 쏠쏠하다

- 네이버 쇼핑 및 네이버 페이와 연동되어 많은 상품들 구매 가능

- 웹툰과 콜라보한 재밌는 메시지 보내기 가능

네이버 선물하기 단점

- 전화 응대 고객센터가 없어서 답답하다

- 필요 기능을 너무 숨겨놔서 찾기 어렵다. 비교적 간편하지 못한 UI

 

카카오톡 선물하기 장점

- 초간단 선물 가능 (카톡 친구와 연동, 친구 생일 확인 가능, 친구 위시리스트 확인 가능 등)

- 카카오는 전화 응대 서비스를 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단점

- 비교적 낮은 적립률

- 판매하는 물건이 제한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