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컨텐츠 리뷰

JTBC 댄스 배틀 예능 <쇼다운>(SHOWDOWN) 소개 및 1, 2화 리뷰 : 브레이킹 댄서들의 배틀!(feat. 비보잉) <스포포함!! 주의!!>

by 흑화한햄스터이올시다 2022. 3. 30.
반응형

이번 게시글의 주제는 JTBC의 댄스 배틀 예능 프로그램 쇼다운(Show down)이다.

쇼다운 (다음 검색)

쇼다운 정보!

1. JTBC 예능, 금 오후 10시 50분

2. 10부작, 현재 2회까지 방영됨. 2022. 3. 18~

3. 소개 내용 : 길거리에서 올림픽까지 진출한 브레이킹. 월드클래스 대한민국 브레이킹 크루들이 자존심을 걸고 펼치는 뜨겁고 치열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4. 공식 홈 

https://tv.jtbc.joins.com/poll/pr10011433/pm10064554

 

<쇼다운> MVP 투표

3/25 (토) 2회 방송 직후 ~ 5/26 (목) 자정까지 시청자가 직접 뽑는 쇼다운 MVP! 하루에 한 번 최대 5명 까지 투표 가능 (중복투표 불가) 최고의 브레이킹 댄서에게 지금 투표해주세요! 투표가 종료 된

tv.jtbc.joins.com

 

작년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열풍으로 댄스 배틀(경연 대회)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생긴 첫 번째 타자인 듯하다.

스우파 (다음 검색 결과)

스우파는 챙겨보지 못했지만 유튜브 클립과 스걸파(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스우파의 폐가 여행(해치지 않아)을 재밌게 봤던 입장으로서 되게 관심이 갔다.

 

반응형

 

쇼다운(SHOWDOWN)을 보게 된 계기

하지만 쇼다운을 알게 된 경위는 어이없게도 '티빙'을 둘러보다,였다.

어째선지 다음 검색 결과로는 '티빙 다시 보기'가 없어서 '뭐지?' 싶긴 한다.

구글에 '티빙 쇼다운' 이라고 쳐도 안 나온다.

아무튼... 여고추리반2를 보려고 티빙을 결제했는데, 볼 게 뭐 없나~ 하면서 발견한 게 '쇼다운'

썸네일은 박재범이 떡하니 나와 있어서 

요즘 박재범이 방송에 자주 나오던데, 이 방송 홍보차였나? 싶었다. (알고 보니 신곡을 냈던 거였지만)

JTBC홈페이지 이미지 (저 박재범 이미지가 주 포스터// 하단이 좀 짤렸지만)

심사위원 소개 및 평가 방식

박재범이 춤추는 건 아니고 저지(Judge, 평가위원/심사위원)로 나온 거였는데 

현역 브레이킹 댄서 이우성(누군진 모름), 제이블랙도 함께 나온다. 제이블랙은 이전에 YGX겸 겜블러크루인 예리가 출연했던 댄스 경연(배틀) 프로그램에서도 심사위원으로 나왔어서 반가운 얼굴이었다.

제이블랙은 브레이킹 댄서가 아니라서 자신이 여기서 심사 보기에 많이 부족하다곤 했다. 그래도 댄스씬에서 매우 유명한 사람이어서 심사위원을 하러 온 듯하다.

박재범은 의외로 브레이킹 댄스를 춰 본 적이 있었고 지금은 안 춰서 심사를 할 깜냥은 안 된다고 본인 입으로 말했다. 그러면 결국 이우성 씨만 심사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

그래도 평가 방식은 되게 공정해 보였던 게

1. 심사위원 3명의 각 1점씩 총 3점

2. 전체 크루원(배틀 참여자들) 1점

3. 대중 평가(99명) 다수결로 1점

으로 홀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가 및 대중 평가도 들어간다.

골고루 잘 점수를 반영한 거 같아 훨씬 좋아 보였다.

물론 3화부터는 어떻게 평가 방식이 달라질진 모르겠다.

 

참여 크루

등장하는 크루원들은 들어본 적 있는 크루도 있고 아닌 크루도 있었다.

제일 반가웠던 건 역시 스우파에 출연했던 예리 소속인 갬블러 크루.

갬블러 크루 멤버

예리 영상 찾아보려고 겜블러 크루 유튜브도 몇 개 봤어서 그런가 얼굴들도 익숙했다.

겜블러 크루라고 적고 있었는데 다음 검색에서 '갬블러 크루'라고 적혀있네... 고쳐야겠다.

출연

리버스 크루, 소울번즈, 원웨이크루, 이모션크루, 진조크루, 퓨전엠씨, 플로우엑셀 팀도 출연한다.

갬블러크루에 대해서 할 얘기가 제일 많으니 다른 크루부터 적당히 소개하고 넘어가야겠다.

일단 리버스크루... 기억에 안 남아서 모르겠다.

리버스크루

(얼굴 보니까 생각났다. 너리원이라는 사람이 파워무브 없는 되게 여유로운 무브를 보여줬는데 신기했음)

소울번즈는 아마 프레쉬 벨라라는 유일한 여성 브레이킹 댄서(비걸)가 있는 팀이다. 이 분도 알고 있었던 이유가 예리가 참여했던 대회(maybe 레드불)에서 결승으로 붙었었기에... 좀 반가웠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프레시 벨라

원웨이크루와 이모션크루도 기억에 안 남았는데 원웨이크루는 갬블러크루랑 겨뤘었던 거 같다.

원웨이크루

원웨이크루는 춤을 추면서 다른 일을 같이(투잡)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크루였다. 퇴근하면 새벽에 춤추고 그랬다는데 춤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 쇼리포스라는 사람이 여유로운 무브 느낌의 브레이킹 댄스를 췄는데 파워무브와는 색다른 재미가 있었던 거 같다. 크미는 갬블러 크루의 고그와 막내 대결을 했었는데 재밌었다. (아래쪽에 풀영상 첨부함)

페이머스라는 사람은 인상이 토이스토리 우디랑 닮았다. 그리고 출연진 중 리액션이 제일 좋은 사람 중 한 명.

토이스토리 우디

이모션 크루는 다음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프로(쇼다운)를 위한 이벤트성 크루다. (완전 신생이란 말. 스우파의 원트랑 비슷한 포지션)

이모션 크루

처음 1회 때 에이스 배틀에 나가기로 한 포켓(가장 오른쪽)이 코로나 자가격리로 인하여 갑자기 매드문(가장 좌측)이 나가게 됐다.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는데 진조크루의 윙(세계2위)을 상대로 멋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결과는 심사위원 2명 기권표, 크루원은 윙 한 표, 대중은 매드문 한 표.. 마지막으로 심사위원 한 명이 윙에게 표를 던져서 윙이 승리했다. 아쉽게 매드문은 졌지만 모두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었고 나도 매드문한테 한 표 던졌다. (대중표랑 비슷허네)

그리고 카이코 라는 사람 되게 편집 리액션으로 많이 나오는데... 뭔가... 너무 초밥집 사장님으로 있어야 할 거 같아... (두건+이름+수염 콜라보) 

 

진조크루는 댄싱하이에 나왔던 크루여서 기억에 남았다. 갬블러크루의 예리랑 이규진(고그)이 댄싱하이에서 팀 선택할 때 리아킴네 팀을 골랐었는데 그때 인기 많았던 팀이 진조크루였던 거 같다. (기억이 잘못됐으면 어떡하지..ㅎㅎㅎ)

생각해보니 진조크루가 아니라 옛날에 리정이 몸 담구고 있었던 크루였나... 기억났다. 저스트절크 크루였다... 오 마이 갓. ㅈ(지읒) 두 번 나온 게 비슷하다고 착각할 정도라니. 그것도 모르고 보는 내내, 익숙한 크루네~ 하면서 흐뭇하게 보고 있었다... (바보냐)

진조크루는 다음과 같은 멤버고 세계 2위인 윙이 있는 크루다.

진조크루

윙이라는 사람 목소리를 방송으로 처음 들어봤는데 (얼굴도 처음 봤지만...) 이세돌 목소리 들었을 때랑 비슷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달리 되게 장신이어서 신기했다. 되게 키가 큰 듯.

 

퓨전엠씨는 다음과 같은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퓨전엠씨

매드맨씨 매드문이랑 이름 비슷하다. 매드+어쩌고 가 인기 닉네임인가?

플로우엑셀은 진조크루 출신 멤버들도 많고 국가대표도 포함한 강력한 크루다.

결과 스포를 하자면... 

1,2화에 걸친 1스테이지 우승자다. 갬블러크루가 아쉽게 2위를 했지만 플로우엑셀이 너무 잘했다.

1스테이지 우승하면 천만 원 상금 or 탈락면제권(결승제외)을 주는데 탈락면제권을 택했다.

얼레, 천만원 타갈줄 알았는데... 싶었는데 생각해보니까

우승하면 1억원이니까, 혹시 모를 안전장치가 탈락 면제권을 고른 거구나... 싶더라.

그에 반에 갬블러크루는 우승하면 천만 원 타가겠다!! 했었다. (물론 말과 행동은 다를 수 있다.)

플로우엑셀은 이름과 걸맞게 흐르는 듯한 댄스를 추며 되게 매끄럽다. 브레이킹 댄스의 파워무브 기술도 들어가지만 막, 파워풀하다! 보다는 고급진 느낌의 댄스 같은 느낌이다. 물론 어려운 기술들을 쓰니 난이도도 높은 건 당연하다.

내용을 보면 이름은 플로우엑셀이지만 진조크루에서 나온 몇 명이 주축으로 있는 팀이라서 확실히 진조크루도 명성이 대단한 크루였던 듯하다. (참고로 세계랭킹 2위 '윙'이 진조크루 소속)

플로우엑셀에는 브레이킹 댄스 남자 국가대표 홍텐과 에프이가 있는데...

가운데 에프이, 홍텐 맨 오른쪽.

(두 번째의 밀하우스라는 분. 심슨의 밀하우스 닮았다. 그래서 이름이 밀하우스 인가??)

밀하우스(심슨)

재즈베어라는 사람은 이름이 참 귀엽다. 베어는 곰 말하는 거 맞으려나...

에프이의 시그니쳐 기술이 기억에 남았다. 되게 고급진 기술이었는데...

에프이의 시그니쳐 무브

갬블러크루는 킬의 파워무브가 되게 인상적이었다. 그거랑 팀원들의 합이 좋았는데 마지막 배틀 무대에서 킬이 치고 빠지는 장면 연출이 재밌었다. 유쾌하게 잘 풀어간 느낌. 또 인상은 되게 순한데 춤은 파워가 넘쳐서 반전스럽다. ㅋㅋ

이 장면 재밌었다. (움뫄 하는 장면)
이러고 팀원들한테 끌려가는 연출 ㅋㅋ 웃겼다.

https://tv.kakao.com/channel/3960446/cliplink/427395815

그리고 기억에 남은 사람은 고그(이규진)인데 댄싱 하이에 예리랑 나왔어서 알고 있었다. 출연진 중 가장 막내(23세...)인 고그는 캐릭터성이 재밌어서 인상적이었다.

댄싱하이 중...

조용한데 춤출 때는 에너지가 넘치고 확실히 겁이 없는 느낌....ㅋㅋㅋ 역시 어린 나이의 패기는 다른 출연진들과 느낌 자체가 다르다. 예리 친구라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되게 반가웠다. 예리가 되게 잘 됐으니 이 친구도 잘 됐으면 좋겠다.

https://tv.kakao.com/channel/3960446/cliplink/427395814

(동점이 나와서 추가 배틀로 안 춰본 막내들끼리의 배틀이었는데. 재밌게 봤다.)

그 외에 갬블러크루... 멤버들 뭔가 익숙했지만... 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스탑 하겠다.

 

쇼다운(SHOWDOWN)의 의미

쇼다운의 의미는 브레이킹 댄스 배틀 자체를 의미한다.

이걸 프로그램에서 알려주진 않았던 거 같은데... 알게 된 경위도 웃기다.

김희철이 주로 나오는 유튜브인 '술트리트파이터'에서 스우파 멤버들이 나온 적이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OP59OGQrDU 

(그거랑 재재랑 아이키 나온 빨간 맛 조합도 매우 웃기다. 꼭 보길)

https://www.youtube.com/watch?v=dNXIBdA0hFA 

거기에서 김희철이 댄스 배틀을 보고 '우리 때는 쇼다운이라고 했어~' 라고 말했는데

출연자들이 모두 "???" "그런 말이 있어??" "그건 배틀 아니야?" 같은 반응이 나왔다.

아무도 모르는 반응이어서 김희철 온자 뻘쭘해하며 자기가 본 만화책에서는 그랬다고~ 주장했었다.

결국 DM을 보내서 맞다는 것을 확인받는 내용이 편집본에는 추가되었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댄스 배틀을 '쇼다운'으로 확실히 각인시켰으니 김희철이 겪은 일은 앞으로 안 겪지 않을 까...

뭐 100년 뒤면 또 다를 수 있겠지만...ㅎㅎ

 

종합 리뷰!

일단 브레이킹 댄스(비보이)가 파워풀해서 보는 재미가 있다. 확실히 모든 인원이 브레이킹 댄스를 추니까 보는데 좀 지루하지 않을까... 걱정도 했는데 스타일도 다양하고 누가 추느냐에 따라 시그니쳐 기술이 달라서 새로운 느낌이 계속해서 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장르가 같으니 배틀하기에도 훨 나은 측면이 있다. 스우파는 장르가 다르니까 너무 애매했던... 예리가 프로 배틀러였는데도 배틀에 거의 못 이겼던 거...(아마..) 생각하면 매우 슬프다. (주 장르가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하향 평가받은 느낌 ㅠㅠ 오 마이 갓)

또 출연진들 각자 캐릭터성이 있고... (페이머스란 사람의 풍부한 리액션 이라든지...) 재밌다. 확실히 댄스만 열심히 추는 사람 같아서 몸도 좋은 편이고 건강해 보인다. 열정이 멋있다.

엠넷에서 만든 게 아니라서 그런가... 아직까지는 심각한 대결구도를 안 넣고 (다른 말로 악마의 편집) 정정당당한 승부 느낌으로 편집해서 좋았다. 물론 크루 특성에 따라 약간 응어리 있고 그런 게 있으니 그런 것은 나오긴 하는데 막 자세히 파헤치지 않아서 좋았다.

하지만!! 진짜 이건 좀 별로다 싶었던 점이 있다.

그것은 방금 말한 편집 중 하나인데. 뭐 신기술 홍보하려고 온 건가 싶은 편집이었다. 그건 출연진이 춤추는 중간에 갑자기 장면을 멈춰서 좌로 우로 VR로 보듯이 한 번 씩 훑는 거다. 진짜 이 장면 나올 때마다 화난다. 왜냐하면 춤에 열심히 몰입해서 보고 있는데 갑자기 딱 멈추고 뭔 요란하게 왼쪽 오른쪽 보여준다. 내가 그걸 왜 보고 싶어 하냐. 춤에 연속성이 중요한데 갑자기 멈춰서 흐름이 끊어진다. 보고 싶은 사람들만 따로 보여주는 게 아니고 무조건적으로 저딴식으로 편집하는 게 너무 '구렸다.' 1화에서 이런 장면이 엄청 많이 나왔는데... 그래서 역시 편집은 엠넷이 그래도 잘하나 싶었다.

하지만 2화에서는 이러한 구린 VR 편집이 없어졌다. 다행이다~~ 하면서 보고 있는데 회상(리플레이)하는 장면에 이 VR편집을 넣어주더라. 차라리 댄스 중간이 아니라 회상이나 리플레이라면 낫다. 하지만....

마지막 배틀에서는 이 VR편집을 또!!! 넣어주더라. 대체 누가 이렇게 흐름을 끊어가면서 저런 편집을 하는 거지... 너무 이해가 안 됐다. 편집에 대해서 모르긴 하지만 너무 맥없이 흐름이 끊긴다. 제발 3화에서는 그 장면 안 보고 싶다.

근데 4/1일 결방이더라... 

슬슬 티빙 날짜도 끝나가니 JTBC본방사수로 넘어갈까 싶다.

 

여담

JTBC 공식 홈페이지에서 MVP 투표를 하고 있었다. 뭔지 모르고 넘어갈 뻔..

https://tv.jtbc.joins.com/poll/pr10011433/pm10064554

 

<쇼다운> MVP 투표

3/25 (토) 2회 방송 직후 ~ 5/26 (목) 자정까지 시청자가 직접 뽑는 쇼다운 MVP! 하루에 한 번 최대 5명 까지 투표 가능 (중복투표 불가) 최고의 브레이킹 댄서에게 지금 투표해주세요! 투표가 종료 된

tv.jtbc.joins.com

투표 안내

갬블러크루가 가나다로 순서대로여서 1번인가 보다.

2화 중간에 리버스크루에 한 명 증가했는데 나머지는 다 5명인데 한 크루만 6명이어도 되나 싶긴 하다. (아무리 살아있는 전설이라해도 중간에 추가됐는데 공정한가... 흠) 물론 다른 팀도 한 명 늘어난 데 있더라.

하루에 5명까지 투표 가능... 투표 참여한 사람들은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고 하니.. 참여하면 좋을 듯 하네요. 저도 시간 나면 해봐야겠어요.

 

휴. 생각보다 말이 길어졌는데 참 재밌게 봤습니다. 3화도 기대!되네요.

3화부터는 탈락 크루가 발생하는 미션으로 들어간다니까... 더 쫄깃할 듯..

 

사진 출처 : JTBC 공식 홈페이지, 쇼다운 다음 검색결과 풀영상, 댄싱하이 유튜브 클립 등

 

같이 보면 좋은글

2022.01.05 - [영상 컨텐츠 리뷰] - 스우파 YGX 예리(YELL) 브레이킹 영상 모음 및 리뷰 (갬블러크루, 댄싱하이 등)

 

스우파 YGX 예리(YELL) 브레이킹 영상 모음 및 리뷰 (갬블러크루, 댄싱하이 등)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에 출연했던 YGX 예리(YELL, 옐)!! 브레이킹 댄서이자 비걸(브레이킹 댄서를 추는 여자를 지칭하는 말, 남자는 비보이)이며 YGX, 갬블러크루 소속입니다. (YGX는 소속사 같

hamster2dark.tistory.com

2022.02.08 - [영상 컨텐츠 리뷰] - tvN 해치지 않아 스우파 1화 리뷰 : 가장 웃긴 효진초이와 인상적인 리더즈들의 모습 중심으로! / 편성시간(다시보기)

 

tvN 해치지 않아 스우파 1화 리뷰 : 가장 웃긴 효진초이와 인상적인 리더즈들의 모습 중심으로! /

유튜브를 배회하다 발견한 "해치지 않아 스우파"! https://www.youtube.com/watch?v=3XUEd4l-KWY 해치지 않아 스우파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 리더들이 여행 가는 예능 찍는다는 소식은 들었다만...

hamster2dark.tistory.com

2022.01.06 - [영상 컨텐츠 리뷰] - 스걸파(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6화 리뷰 : 마지막 생방송! 역시 인상적인 미스몰리와 턴즈(무대 다시보기 링크 포함)

 

스걸파(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6화 리뷰 : 마지막 생방송! 역시 인상적인 미스몰리와 턴즈(무대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이하 스걸파)가 2022년 1월 4일 화요일 6화 생방송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스맨파(스트릿 맨 파이터)를 하기 전에 했던 미니컨텐츠였던건지... 6부작 밖에 안 되는 게 많이

hamster2dark.tistory.com

 

반응형

댓글